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행정학과 학생팀, ‘2024 방폐물관리 경진대회’ 최우수상·우수상

  • 2024-11-11
  • 121


아주대학교 행정학과 학생팀이 한국원자력환경공단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한 '2024 고준위방폐물관리 전문인력양성 대학지원사업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은 방폐물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해 고준위방폐물관리 전문 인력 양성 대학지원사업 프로젝트 경진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 대회는 10월30일부터 31일까지 경북 경주 라한호텔에서 열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방폐물 사업에 대한 1년간의 성과와 추진 방향을 발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6개 대학의 13개 팀이 참가해 방폐물 관리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연구 성과를 겨뤘다. 아주대에서는 정책효능감팀(양예서·박수빈·김태영·안현비·한혜지)이 '원자력 관련 정책 항의에 대한 마지못한 수용성의 효과 분석: 의견 표명 효능감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라는 포스터 발표로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 팀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과 상금 100만원이 주어졌다.


또 지역 협력 연구팀(이채은·김민희·박정우·최준혁·홍은영)은 '님비(NIMBY) 태도의 인과 기제에 관한 연구: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팀은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 표창과 상금 50만원을 받았다.


지도를 맡은 행정학과 김서용 교수는 “학생들이 자율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좋은 성과가 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연구기반학습을 강화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주대 행정학과는 '고준위방폐물관리 학계 전문 인력 양성 대학지원 사업'과 '고준위방폐물관리 전문 인력 양성 연합대학원 지원사업'을 수행 중이다. 이번 수상은 이런 노력의 결실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