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클래스 약학대학"을 지향하는
아주대학교 약학대학



이범진 교수팀, 한빛사에 추천논문으로 소개

  • 정초이
  • 2018-02-14
  • 3482

이범진 교수팀의 논문이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가 발표하는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약칭 한빛사)’에 추천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우리학교 약학대학 대학원에 재학중인 Nilesh M. Meghani이 1저자로 그리고 이범진 교수는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2002년에 처음 만들어진 생물학연구정보센터(BRIC)는 우리나라 생명과학 연구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연구정보 및 커뮤니티 웹사이트로 해외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한국인 과학자의 논문을 국내 연구자들에게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교수팀의 논문은 “Mechanistic applications of click chemistry for pharmaceutical drug discovery and drug delivery”로 지난해 11월 학술지 ‘Drug Discovery Today’에 게재된 바 있으며 영국의 우수논문 검색시스템(Faculty of 1000 Biology)에 소개되기도 했다.

해당 논문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클릭화학 기술을 이용한 신약개발(여러 효소 억제제 등), 약물전달(다양한 고분자 및 탄소 기반 재료 등), 생체접합과 같은 다양한 의약바이오 분야의 적용과 혁신적인 생체재료 합성 원리와 기술에 대한 연구를 제공한다.

클릭화학은 두 분자의 반응기(reactor)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특정 결합반응을 말하는 것으로 신약 생산에 안정적이고 신속한 강력한 모듈식 블록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범진 교수는 “클릭화학 기술은 더 큰 수준으로 조만간 의약품 상품화에 응용될 것이다”라며 “많은 환자들의 질병에 대한 미충족 치료 요구(unmet medical needs)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